정인의원은

혈액투석을 전문으로 합니다.


건강강좌

H > 건강정보 > 건강강좌

제목

혈당 낮추는 당뇨약, ‘경구혈당강하제’ 종류

fjrigjwwe9r3edt_lecture:conts
당뇨병은 ‘관리’가 핵심인 질환이다. 건강한 생활습관과 체중조절, 약물요법을 통해 혈당을 잘 관리하고, 정기적인 전문의 진료와 지속적인 추적 검사를 통해 합병증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혈당 수치를 떨어뜨리는 ‘경구혈당강하제’ 역시 치료라기 보다는 관리를 위한 약물이다.

그러나 알려진 편견과 달리 경구혈당강하제 자체에는 어떤 의존성이나 중독성은 없다. 지속적으로 먹어야 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한번 먹기 시작했다고 의존성 때문에 계속 먹어야만 하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약물을 통해 적극적으로 치료하는 것이 당뇨합병증의 발병을 예방하고 늦추는데 도움이 된다. 최근에는 기전이 다른 다양한 종류의 약제를 사용, 개개인에 따른 맞춤 처방을 통해 효과적인 당뇨병의 치료와 관리가 가능해졌다.

혈당이 조절되는 원리

대표적인 경구혈당강하제 종류와 특징

1. 비구아나이드계(biguanides)

당질은 소화를 통해 장에서 흡수되어 간에서 당으로 전환되는데, 비구아나이드계 약은 당분이 대장에서 흡수되는 것을 방해하고, 간에서 당이 만들어지는 것 역시 억제시키는 기능을 한다. 따라서 몸 속의 혈당 수치가 낮아지게 되는 것이다.

몸의 세포가 인슐린에 대해 더욱 민감하게 반응하여 적은 인슐린 양에도 혈당이 내려갈 수 있도록 하는 역할도 한다. 경우에 따라 금속성 맛이 느껴지거나, 오심, 구토, 복부팽만 또는 무른 변을 보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2. 설폰요소제(sulfonylureas)

설폰요소제는 혈당의 생성에 작용을 하지 않고 췌장의 기능을 강화하여 췌장에서 인슐린이 보다 원활하게 분비될 수 있도록 한다. 인슐린의 분비가 늘어나기 때문에 이로 인한 저혈당, 체중증가, 광과민반응 등의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다.

3. 메글리티나이드계(meglitinides)

설폰요소제와 마찬가지로 췌장으로부터 인슐린 분비를 촉진한다. 그러나 설폰요소제에 비해 작용 시간이 짧기 때문에 혈당수치가 빠르게 올라가는 식후 혈당 조절에 효과적이다.

전반적으로 혈당을 내리기보다 식후 혈당을 내리는데 목적을 두고 처방 받는 경우가 많다. 이 경우 식사를 못하면 약을 건너뛰는 것이 좋다. 사람에 따라 저혈당이나 두통, 오심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4. 치아졸리딘디온계(thiazolidinediones)

치아졸리딘디온계 약물은 인슐린의 분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대신 근육과 지방의 세포가 인슐린에 더 민감하게 반응하도록 도와 혈당을 저하시킨다. 사람에 따라서는 몸이 붓는 부종이나 체중이 증가하는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5. 알파글루코시다제(α-glucosidase inhibitors)

소화 대사에 작용하는 약제로, 식사 때 섭취된 탄수화물의 소화를 지연시켜 식후 혈당이 증가하는 것을 줄여주는 역할을 한다. 단, 소화에 작용하기 때문에 가스나 복통 혹은 설사, 복부팽만감 등 위장관련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6. dpp-4 억제제(dpp-4 inhibitors)

dpp-4를 억제하여 glp-1을 활성화 시킨다. 그 결과 인슐린분비 증가와 함께 글루카곤 분비감소를 통해 혈당이 감소한다. 음식물의 소화흡수 속도도 낮추어 전체적으로 혈당의 상승이 느리고 천천히 이루어지게 만든다. 경우에 따라 비인두염, 상기도감염, 두통, 저혈압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www.hido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