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식사 대용식이 등장하는 시대다. 미래형 식사라면서 물만 부으면 한 끼에 필요한 모든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다고 광고하는 제품도 있다.
하지만 건강하게 다이어트하고 싶다면 이러한 셰이크 형태 대용식보다는 일반적인 세 끼를 정상적으로 섭취하되 총 열량을 줄이는 것이 이상적이다.
식사 대용으로 다이어트 셰이크를 섭취해 총 섭취 칼로리를 극단적으로 줄이면 신체가 에너지를 소비하기 보다 체내 축적하고 저장하려는 특성이 강해져 다이어트에 오히려 방해가 될 수 있다.
특히 신체는 에너지원을 지방 형태로 저장하기 때문에 비정상적인 식사는 체내 지방 축적으로 직결되거나 다이어트를 끝낸 이후 요요현상으로 나타나게 된다.
식이조절을 통해 체중감량하고 싶다면 탄수화물 섭취량을 평소의 70%가량으로 줄이고 섬유소를 많이 섭취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식사 시, 음식을 많이 씹고 천천히 먹으며 식사 중에 물과 국 섭취는 최소한으로 줄인다.
근육을 많이 늘리고 싶거나 근력 운동 효과를 배가하기 위해 단백질이 주성분인 단백질 셰이크를 식사 대용으로 고려하는 이도 있다. 하지만 하이닥 운동상담 황상욱 운동전문가는 "단백질 셰이크를 먹는다고 근육이 증가하는 것은 아니며, 근육은 운동을 통해 몸에 적절하고 지속적인 부하가 가해진 다음 휴식할 때 성장하는 것”이라고 설명한다.
다이어트 셰이크처럼 일시적인 다이어트 요법보다는 평생 지속적으로 섭취할 수 있는 건강 식단을 통해 장기간 체중 조절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셰이크만 먹는 다이어트 방법은 금식과 폭식을 반복하는 악순환으로 이어질 수 있음을 기억하자.
<도움말 = 하이닥 운동상담 황상욱 (운동전문가) >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