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인의원은

혈액투석을 전문으로 합니다.


건강강좌

H > 건강정보 > 건강강좌

제목

변성기도 아닌데 당신의 목소리가 변한 이유

fjrigjwwe9r3edt_lecture:conts
목소리는 신체의 호흡기관 중 후두와 폐, 갈비뼈, 및 가슴근육이 관여하여 입체적인 작용에 의해 만들어 진다. 이중 후두가 바로 소리의 높낮이나 크기 및 음색을 만드는 가장 중요한 기관이다. 후두 중 성대라는 부분이 음성을 만드는 가장 핵심적인 부분이며 성대에서 만들어지는 소리는 목, 입, 코를 통과하면서 변화와 공명을 일으켜 개개인의 특징적인 목소리가 된다.

성대에 구조적인 변화가 있거나 염증, 결절, 물혹이 생기거나 암이 발생하게 되면 마찰면적과 진동에 이상이 일어나 음성이 변하고 여러 가지 다른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노래부르는 남자

목소리가 변하는 이유는?

대부분의 음성장애 원인은 심각한 것은 아니며 단시간 내에 제 목소리로 돌아오는 것이 보통이다. 갑자기 음성이 변하는 원인은 먼저 감기와 같은 상기도 감염이 있는 경우나, 스포츠경기장 혹은 노래방에서 과도하게 소리를 질러 성대의 심한 마찰로 인한 급성 후두염을 일으켜서 성대가 부어 오르거나 출혈이 생겨서 목소리가 변하는 경우가 가장 흔하다.

음성이 오랫동안 변하는 원인은 오랜 시간 지속적으로 음성을 과도하게 사용하거나 부적절하게 사용하여 성대에 조그만 성대 결절이 생기거나 성대폴립이 생겨서 양측 성대마찰과 진동에 변화를 일으켜 음성이 변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성대 결절은 주로 소리를 많이 지르는 학동기 어린이, 직업가수, 교사 등에서 흔히 발생한다. 성인이 목소리가 변하는 흔한 원인으로는 위의 소화액이 식도로 역류하여 성대에 자극을 주는 위식도 역류질환이 있다.

이런 경우 주로 아침에 일어났을 때 증상이 심해지고 낮이 되면 호전되며, 후두에 이물감을 호소하거나 목에 가래가 끼어 있는 느낌이 있고 헛기침을 과도하게 한다.

또한 심인성인후두증(인두신경증)으로 인하여 목안의 이물감, 통증 등의 자극으로 인하여 계속적인 헛기침을 할 경우에도 음성변화가 올 수 있으며, 후두암이 있는 경우에도 음성변화가 첫 증상으로 흔히 온다.

흔하지 않은 원인들로는 알레르기, 갑상선질환, 뇌신경학적 질병, 목에 상처를 입은 경우, 월경기간 동안에 음성이 변화할 수 있고 환경적인 요인과 스트레스나 복용하고 있는 약제 등이 있다.

목소리가 변했을 때 어떻게 해야 하나?

특별한 원인 없이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반드시 이비인후과를 찾아 종합적으로 음성변화에 대해 진단받아야 한다.

- 목소리가 2주 혹은 3주 이상 계속 변한 경우

-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으면서 목소리가 쉬거나 변한 경우

- 감기가 염증이 없는데도 목이 아픈 경우

- 기침이 심하고 피가 섞여 나오는 경우

- 침을 삼키기가 힘들고 음식을 먹으면 사래가 잘 들어서 기침이 나는 경우

- 목에서 덩어리가 만져지는 경우

- 간혹 쓴물이 위에서 목으로 올라오고 가슴이 쓰린 경우

- 갑자기 말을 못하거나 심하게 목소리가 변하여 며칠 동안 지속되는 경우

- 조금만 말을 많이 하여도 쉽게 목이 쉬고 아픈 경우

<자료 = 대한이비인후과학회>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www.hido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