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인의원은

혈액투석을 전문으로 합니다.


건강강좌

H > 건강정보 > 건강강좌

제목

유아인이 앓고 있는 골종양, 어떤 질병일까?

fjrigjwwe9r3edt_lecture:conts
배우 유아인의 골종양 투병 소식이 화제가 되고 있다. 골종양은 뼈종양이라고도 불리며, 뼈에 생긴 종양을 말한다. 골종양은 뼈에 원래 성분 외 이상 조직이 생기는 것으로 양성 골종양과 악성골종양으로 나뉜다.

골종양의 종류와 증상

골종양

▶ 양성 골종양 =양성 골종양은 성장 속도가 느리고, 자각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그래서 종양이 성장하여 해당 부위의 기능 손실을 초래할 정도가 되어서야 발견되는 경우가 많다. 양성 골종양도 1, 2, 3기로 나누어지며 골파괴가 심한 3기는 수술을 요하게 된다.

양성 골종양으로는 섬유성 이형성증, 골연 골종, 고립성 골낭종, 비골화성 섬유종, 내연 골종, 거대 세포종 등이 있다.

▶ 악성 골종양 =악성 골종양은 성장 속도가 빠르고 통증이 있는 것이 특징이다. 통증의 정도가 처음에는 약하고 간헐적이나 나중에는 통증이 심해지고 지속해서 나타난다.

악성 골종양은 골육종, 육종, 악성 섬유성 조직구종, 연골 육종 등 처음부터 뼈에서 발생한 원발성과 다른 부위에서 발생한 암이 전이되어 발생한 전이성이 있다.

악성 골종양 중 대표적인 골종양은 ‘골육종’이 있다. 골육종의 증상은 팔다리의 통증과 부종이 나타나는 증상이 있다. 골육종은 종양이 있는 부위가 붓거나 움직이기 힘들어하는 증상이 나타나는 데, 운동 중에 다쳐서 발생한 증상으로 잘못 알게 되는 경우가 많다.

골종양, 어떻게 치료할까?

골종양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종양이 발생한 부위, 종양의 전이 여부, 종양의 재발 여부, 대상자의 나이와 전신적인 건강 상태 등을 고려해 치료 방향을 정한다. 일반적으로 항암 화학 요법, 방사선 요법 등을 시행하며, 상태에 따라 암을 수술적으로 제거하는 경우도 있다. 전이성 골종양의 경우 전이된 부위에 따라 치료가 달라지며, 진통제 투약, 수술 등의 치료를 시행한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