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인의원은

혈액투석을 전문으로 합니다.


건강강좌

H > 건강정보 > 건강강좌

제목

햇빛의 계절, 다형광발진을 아시나요?

fjrigjwwe9r3edt_lecture:conts
fjrigjwwe9r3edt_lecture:conts
“날씨가 정말 따뜻해졌네”라는 말이 절로 나오는 봄. 기상청에 따르면 어제에 이어 4월 18일 전국평균 자외선 지수가 연일 ‘높음’이다. 기분 좋은 햇살을 즐기기 위해 무방비하게 밖에 있다가는 피부가 빨개진다. 이럴 땐 그늘에서 햇빛을 피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그 후에도 피부가 가렵고 타들어 가는 듯한 통증이 느껴진다면 ‘다형광발진’을 의심해보자. 햇빛 알레르기는 태양광에 노출된 후 수 초에서 수 분 내에 발생해 곧 사라지지만 다형광발진은 증세가 나타나는 시기가 다르다.

다형광발진(polymorphic light eruption; pmle)은 일광 노출 부위에 홍반, 구진, 수포 등 다양한 피부 발진을 일으키는 광피부증으로 주로 젊은 성인 여성에 자주 생기는 후천성, 특발성 질환이다.

태양을 가리는 손

대한피부과학회에 따르면 “다형광발진은 태양광선에 피부가 노출된 후 30분에서 수 시간 내 발생하며 오래 지속된다”고 한다. 주로 발진이 나타나는 부위는 이마, 코, 가슴 상부, 목의 뒷면과 옆면, 손등 등이고 눈썹 아래, 코 밑 등에서는 잘 발생하지 않는다

한양대학교 의과대학 신경과학교실 백원기 박사팀과 피부과학교실 김정수 박사는 “다형광발진은약 2주 정도 지속된 후 없어지고 매년 재발하는 양상이 있다”고 밝혔다.

다형광발진의 원인은 명확히 발견되지 않았으나 면역질환일 가능성이 높다는 연구 결과가 나온 바 있다. 항원이 체내에 들어온 후 48시간 지나 반응이 나타나는 세포성 면역반응인 4형 과민반응으로 보는데 대표적인 질환으로는 피부가 벨트, 금속 귀걸이에 닿았을 때 발진이 생기는 접촉 피부염이 있다.

다형광발진을 예방하기 위해선 기본적으로 태양을 피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사 신재빈(피부과 전문의)은 “햇빛을 가려줄 수 있는 긴 소매 의복을 입고 자외선 차단제를 꼼꼼히 바르며 햇빛 아래 장시간 노출을 피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